• 진료과목
  • 뇌졸중 클리닉

뇌졸중 클리닉

  • 뇌졸증은 치명적일 수 있는 뇌질환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암에 이어 사망률 제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단일장기의 질환으로는 가장 중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6만명 이상의 뇌졸증 환자가 발생하며, 현재 약 20만명 이상의 뇌졸증 환자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특히 노인연령에서 젊은 성인에 비해 10~20배 정도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서 노인연령의 대표적 질병인 뇌졸증은 그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게 되었습니다.
  • 뇌혈관 병변에 따른 증상 : 뇌는 부위에 따라 분포하는 혈관과 그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혈관에 병변이 있는지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임상증상도 매우 다양합니다. 1.반신불수 : 운동신경이 연수에서 교차되기 때문에 뇌혈관에 병변이 생겨 혈액공급이 중단되면 그 반대쪽의 팔, 다리 및 안면의 하부에 갑자기 마비가 발생하게 됩니다. 2. 감각이상 및 감각소실 : 한쪽 뇌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그 반대쪽의 얼굴, 몸통 및 팔다리의 감각의 이상이 생기게 되어 남의 살 같거나 저리고 불쾌한 느낌이 생기는 수도 있고, 닿는 감각이나 아픈 감각이 줄어들게 됩니다. 3. 두통과 구토 : 뇌출혈로 뇌압이 높아져 심한 두통과 반복적인 구토에 이어 의삭장애가 나타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. 4. 어지러움증(현훈) : 소뇌와 이와 연결되는 뇌간에 혈액공급이 부족할 때 올 수 있는 증상으로 매스껍고 토하는 증상과 함께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하게 됩니다. 5.언어장애(실어증) : 언어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우측 반신불수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6.안면신경마비 : 안면신경이 마비되면 마비된 반대쪽으로 입이 끌려가게 되고 그 쪽의 눈은 안 감기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은 반신불수와 동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7. 발음장애(구음장애) : 말은 할 수 있으나, 입술이나 혀가 제대로 움직여지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발음이 불가능합니다. 8. 운동실조증 : 팔다리의 힘은 정상이나 마치 술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고 한쪽으로 자꾸 쓰러지려는 경향을 나타냅니다.
  • 뇌졸증의 위험인자 : 고혈압, 당뇨병, 심서, 뇌졸증의 과거력, 고지혈증, 흡연, 알코올, 비만과 식이습관, 뇌출혈의 다른 위험인자들
주소 :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762, 302호(대구경상병원 3F)
상호명 : 대경신경과의원 대표자 : 강민구 사업자등록번호 : 503-92-04359
대표전화 : 053-624-0119 팩스번호 : 053.624-6690